화면을 확대합니다 화면을 축소합니다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팝업으로 이동합니다. 공지사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맵으로 이동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로고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이미지
SCOPUS로 이동합니다
JCR로 이동합니다
SCI로 이동합니다
국내학회정보로 이동합니다
과학기술학회마을로 이동합니다
밑선이미지
JCR 입니다 삼각아이콘이미지 HOME > 데이터베이스 > JCR
JCR Web바로가기 버튼 입니다
본문시작점아이콘이미지 ISI(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사에서 제공하는 인용통계 정보를 수록한 저널평가 데이터베이스
본문시작점아이콘이미지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
  학술지 평가를 위한 인용분석 자료로 Impact Factor를 주로 사용
  특정 기간동안 한 학술지에 수록된 하나의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된 평균 횟수로, 동일 분야 저널의 상대적 중요성을 비교 평가하는 방법
  제공
  영향력 지수 공식 이미지
  예) Journal A의 Impact Factor 구하기
   
  2006, 2007년에 출판된 “A”의 논문들이 2008년 출판된 논문들에서 인용된 횟수 :
  논문들 인용횟수 공식 이미지
  2006, 2007년에 출판된 “A”의 논문수 :
  논문수 공식 이미지
  IF = 인용횟수/논문수 = 326/219 = 1.489
  즉, 학술지 A의 영향력 지수(IF)는 1.489이다.
본문시작점아이콘이미지 Impact Factor로 저널을 평가할 때 반드시 고려할 점
  - 창간된 지 2년 이내의 학술지는 저자와 편집진의 인용자료를 이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Impact Factor를 구할 수 없다.
  - ISI의 DB에 수록된 인용 자료를 이용하여 선정했기 때문에 학문 분야별 인용형태의 차이에 기 인한 편차가 존재하므로, 여러 학문 간의 평가는 배제되어야 한다.
  - Review형태의 Article은 일반적으로 보통 Article보다 인용빈도가 높아 Review Journal들이 상위의 Impact Factor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 Journal에 포함되어 있는 Letters나 Editorials의 수에 의해서도 Impact Factor 수치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 Journal 명칭 변경이나 폐간 및 합본도 Impact Factor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copyright 로고입니다.